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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회전시 우회전 한 차량의 보복성 급정지 접촉사고
 글쓴이 : 이혁준
조회 : 578  

안녕하세요? 

수고가 많으십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목과 같이 좌회전 진입시(신호진행) 전방에서 우회전 하는 차량이 나오면서 1차 추돌은 피했으나

이로인해 Klaxon 신호를 보내고 진입후 1차로에서 2차로 차로변경중 갑자기 급정지 하여 접촉사고가 발행하여 문의 드립니다.

1. 삼거리(T자형)이며 차선은 1,2차선만 있습니다.(크게 넓지 않은 도로)-첨부 사진 1번째 상황

2. 제 차는 좌회전 신호대로 주행(1차선에서 1차전 진입)한 후 2차로 진입.

3. 상대방차는 우회전시 전방 적생등 및 보행자 신호가 켜진 상태입니다. 보행자 신호임에도 불구 우회전하면서 진입하기에 Klaxon 신호를 주었으나 그대로 진입하여(1차,2차로와 간만의차)1차 추돌은 면했으나 상대차가 저에게도 Klaxon 신호를 남발하기에 2차로  차선변경을 하여 주행하려던중 갑자기 상대차가 급정거를 하여 뒤에서 추돌하는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이 상황에서도 저희쪽에서의 과실비율이 있는지 궁급합니다.

일반적으로 우회전 차량은 전방 적색등 및 보행자 신호일시 일시 정지후 서행하여 진행(보행자없을 경우)으로 알고 있으나 지금은 법기준이 강화되어 무조건 신호위반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신호 위반이후의 접촉사고라 애매한 부분이 있어 자세한 내용을 파악하고자 문의 드립니다.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PS. 상대차는 저에게 난폭운전으로 경찰에 신고 한다네요.  신호 위반하고 나오는차에게 Klaxon 신호보내는것도 난폭운전으로 들어가는지...


 
상담
상담 18-06-05 10:28
교차로에서 우회전 하는 차는 신호에 따라 교차로를 통행하는 차의 진로를 방해 하면 않됩니다.
따라서 신호에 따라 좌회전 하는 질의자의 통행에 방해를 주어 사고가 발생한 경우 우회전 차가 가해차입니다.
설명해 주신 내용으로 보아 1차 사고를 피하고 교차로를 벗어나 선행차가 급정거 하여 추돌한 경우 질의자가
가해자로 처리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앞 차의 이유없는 급정거는 과실상계 요인이며 최대 30%까지 상계합니다.
교차로 진입하던중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경적을 사용 하였다면 난폭운전으로 볼 수 없습니다.
오히려 이유없는 급정거를 한 상대방 차가 보복운전으로 처리 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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