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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경수

자동차정비관리

황경수
미래지교통과학원원장

황경수

자동차정비관리

정찬문
여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추가사항)간헐적 우측 쏠림과 심하게 노면을 타는 증상 그리고 차량 후미가 비스듬하게 가는 느낌 문의
 글쓴이 : 홍기표
조회 : 437  

위원님 안녕하세요. 보다 정확한 정보는

1. 차종 :

   - 골프 7세대 2.0 TDI
2. 차의 출고시기나 총 주행거리 :

   - 2015년 , 77000 키로 
3. 신차구입 또는 중고구입 여부 :

   - 신차
4. 센터에서 정비를 받으셨다 하셨는데, 지정1급정비업체인가요? 아니면 카센터인가요?

  - 폭스바겐 정식서비스센터입니다.
5. 증상이 차를 인수받으시고, 얼마후 발생했는지 아니면 처음부터 그랬는지 등의 여부

  - 처음 출고 후 몇달간은 주행성능이 정말 좋았습니다. 

    출고 년 겨울인 2015년 11월 쯤 윈터타이어 교체 후, 2016년 1월 정도에 고속도로 주행중 텅 소리가 났고 바로 서

    비스 센터에 입고하여 진단을 했지만 이상이 없다 하였고 그 후 부터 운전석 바닥에서 전에는 없던 진동이 느껴

    졌습니다.

    (바닥 진동은 정비사도 느꼈지만 윈터타이어 트레드 때문에 그리 느낄 수도 있다고 했습니다.)

    다시 썸머타이어로 교체를 해도 진동은 여전했고 점차 차가 쏠리며 붕 뜨는 느낌 때문에  센터를 수차례

    들어갔지만 그때마다 얼라이먼트만 확인하고 원래 그렇다. 전혀 문제가 없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센터에서 얼라이 조정을 할때마다 차가 이상해져 (사이드슬립? 이걸 조정했다고 했을때는 정말 차를 버

    리고 싶을 정도로 차는 오른쪽으로 가려하는데 바퀴가 못가게 잡는 느낌이 확들더군요;;)

    모든걸 스탑해버리고 다시 사설에 맡겨 얼라이먼트를 바로 잡았습니다.

    그래도 쏠림과 붕뜨는 현상은 지속됐고 운행중 멀미가 일어났지만 위와 같이 억지로 틀어서 쏠림현상을 바퀴가

    잡는 느낌은 나지 않아 그 상태로 거즘 반년을 타다가 17년 초반부터 꼭 차량에 유격이 있는 것 처럼 진행방향 기

    준으로 좌우로 조금씩 흔들리는 느낌과 노면이 안좋은 곳에서 핸들에 심하지 않는 정도의 진동이 올라왔습니다.

    간헐적으로 핸들을 돌리면 투둑투둑 소리도 났고 노면도 많이 타고 아마도 이때를 기점으로 방지턱을 넘어 내려

    올때마다 오른쪽  뒷바퀴는 바닥에 닿는 느낌이 들었지만 왼쪽 뒷바퀴는 느껴지지가 않았습니다.

    쏠림이 아닌 다른 증상으로 접수를 하고 서비스 센터를 갔지만 또 얼라이먼트 문제라고 진단을 하길래 답이

    없는 센터구나 생각하여 국내 다른 서비스 센터를 가서 기어박스를 교체 받았습니다.

    확실히 핸들에서 투둑 거리는 증상은 없어졌고 차량이 좌우로 흔들리는 증상과 붕 뜨는 느낌은 많이 좋아졌지만

    여전하고 문의를 드렸던 증상이 현재 일어나고 있습니다. 

    상세히 쓰려다 많이 길어졌는데 도대체 어디가 문제일까요??  아마도 다른 곳의 이상이  영향을 주어 결국 기어

    박스까지 교체된거라 생각을 해서 저는 현재 쇼바이상으로 캐스터가 틀어진게 아닌

    가 의심하는데 (충격에 따른 쏠림, 노면 상태에 따른 핸들 진동) 도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쏠림과 붕뜨는 현상에 대한 답글입니다
황경수 17-12-16 08:56
정확한 답글을 드리기 위해 요청한, 차량 기본정보를 자세히 제공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질문자분께서 질문하신 차종은, 본 연수원의 사업용 차량의 상담대상 차종과는 다르지만, 차량이상에 대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시기에, 질문하신 차량의 문제를 해결해 드리기 위한 모든 정보를, 최선을 다해 답글을 통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질문하신 내용의 차량이상은,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는 데요.

그 중의 하나는 전자제어 계통입니다.

2015년형 폭스바겐 골프 7세대 2.0 TDI 차량은 전자제어로 섀시계통의 ESC(차량의 미끄러짐 방지시스템) 장치나 ABS 제동장치 등을 종합적으로 컨트롤 하고 있는데요. 만일 주행 중 어떤 원인(충격에 의한 센서류 오류나 배선이상 등)에 의해서, 현가제어계통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도, 질문하신 내용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시려면, 폭스바겐 정식서비스센터에서 폭스바겐본사에서 실시하는 정식교육을 받은 전문 정비사에 의해서 2015년형 폭스바겐 골프 7세대 2.0 TDI 차량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전용 측정기(스캐너)로 세밀히 점검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상(고장)코드가 발견되면, 이에 맞는 수리를 하셔야 합니다.

두번째 추정원인은, 현가장치(서스펜션 시스템)의 기계적인 고장인데요.
가장 중요한 추정원인은, 현가장치 각 부품(쇽업쇼버, 스프링, 링크류)의 정상위치로 부터의 어긋남입니다. 이 어긋남은 이들 부품들의 자체적인 기계적 고장이거나 이들 부품들을 연결하는 연결부위에 있는 부싱 등의 마모 입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세밀한 점검과 이에 맞는 수리를 받으셔야 합니다.

세번째 추정원인은, 좌우 차축의 위치인 축간거리가 맞지 않는 것인데요. 이는 좌측, 우측 별도로 앞바퀴의 중앙부인 허브중심과 뒷바퀴의 허브중심과의 거리가 서로 동일해야 합니다. 만일 이 거리가 맞지 않으면, 그 원인은 차체의 변형이나 깨짐, 차축연결부위의 변형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정비사에 의해 이에 맞는 세밀한 점검 후 수리를 하셔야 합니다.

질문하신 내용중에 "출고 년 겨울인 2015년 11월 쯤 윈터타이어 교체 후, 2016년 1월 정도에 고속도로 주행 중 텅 소리가 났다"고 하셨는데 이를 미루어 보면 두번째와 세번째 추정원인에 해당되는 고장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쏠림과 붕뜨는 현상은 지속됐고 운행중 멀미가 일어났다"고도 하셨는데 이러한 증상은 쇽업쇼버의 기능이 정상이 아닐 때 발생 합니다. 쇽업쇼버(4개)도 꼭 잊지 마시고 점검 받으시길 바랍니다.

요즘, 폭스바겐사의 대내외적으로 여러 복잡한 상황에서도, 내차에 대한 정비서비스가 세밀하고 정확하게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위에 말씀드린 사항에 맞추어서, 지정업체에서 유자격 정비사가 정비매뉴얼에 따라 체체계적으로 정비가 잘 진행되도록, 정비업체와 담당정비사에게 세세한 협조요청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잘 수리 받으시길 바랍니다.

상담위원 황 경수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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