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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경수

자동차정비관리

황경수
미래지교통과학원원장

황경수

자동차정비관리

정찬문
여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차량 진동에 관해서 질문 올립니다
 글쓴이 : 손정식
조회 : 221  
안녕하세요  답답해서 여기다가 문의해 봅니다

올해 4월 i30 2014년식  구입했습니다 지금 킬로수는 8만이구요

저는 1톤 포터를 많이 이때까지 운행했고 suv몇년 운행 해봤습니다. 다른 승용차는 렌트로 운행해봤습니다

포터나 suv는 승차감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승차감이란 운행할때 데미지를 먹어주는 쿠션감을 말합니다

먼저  이 애기를 말씀드리는건  승차감에 관한 애기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잘 몰랐는데 좀 익숙해지기 시작해서 부터 운전하면 먼가 이질감 어색함이 있었습니다..

승용차 치고는 쿠션감이 너무 업다 중고라서 쇼바를 한번 교체 해야봐야 되나 고민하고 있던차에 보조석만

사람을 태우면 주행지 방지턱이나 파인곳이나  멘홀에서 충격이 더 심하게 올라온은겁니다.  누가봐도 좀 이상한데

이런느낌인데 여기서 노면상태가 거칠다고해야되나 빨래판 도로같이 비슷하게 올라오는곳은 더 심하게 느꼈졌습니다
동승자도  같이 동감 하더라구요

그래서 쇼바를 교체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건 제 임의로  교체를 했는데  교체할때 보조석 쇼바를 보니깐 상태가 안좋더라구요  쇼바 차체를 한번 눌렀다가  다시 누르면 힘 없이 들어가더라구요 다른쪽과 확연히 틀리게
아 이거구나 이제 좀 좋아 지겠구나 생각했는데..

아무리 운행을 해봐도 달라진건 없더라구요  시간이 지날수록 더 심해지고  운전을 하면 왠지 불안한게 머라고 설명을 잘 못하겠더라구요  여기저기 카센터나 여러군데 다녀 봤지만 다 정상이라고 말만하고

심지업 사업소  서비스 다 가봤지만 돌아오는말은 정상입니다. 고객님이 너무 민감하다는 말만 하더라구요

너무 답답해서 운전이 힘들기 시작하더라구요 허리가 너무 아파서  인터넷으로 제 임의로 부품을 교체 해보기했습니다

처음에 쇼바 4개  앞쪽 스프링 교체   로워암.활대링크.등속조인트.오무기어.전륜 허브베어링  타어어는 중고로 살때바로 교체 했구요  한국타이어로  그러다가 최근에  얼라이먼트를 세번이나 봤는데 또 속는셈치고 얼라이언트를 볼려고 갔다가  그 사장님한테 애기하니깐 전륜쪽에  쇼바 압력이 틀린것 같다고 운적석은 위에서 눌러보면 딱딱한데 보조석은 한손으로 눌러도 잘 들어간다  이래서 저도 해보니깐 확실히 느껴지더라구요

그래서 쇼바를 교체한지 얼마 안되었지만 쇼바 교체해보기로 했죠  하고 나서  전륜쪽에 눌러 보니깐  둘다 잘 안 눌려지는게 정상이라구요 제가 왜 이때까지 불안감이 있었는지를 이해가겠더라구요 
운전을 해보면 코너링과 직진성이 엄청 좋아 졌어요  그 점에서 불안한 점이 다 사라졌습니다.

근데 문제는  이 충격은 더 심해진것 같기도하고 그 상태 그대로 입니다.

동승자와 같이 애기해보면  빨리판 도로에서는 쿠션이란 느낌이 없이 그냥 온 몸으로 전달되는 느낌입니다. 핸들도 같이 떨리구요  방지턱을 넘을때  방지턱마다 모양이 다 틀린지 느낌이 다른데 어떨때는 그냥 쇼바가 안들어가서 그대로 넘는 느낌이고  어떨때는 이때는 방지턱 높이가 좀 높은것 같습니다.. 쇼바가 위로  올라가는 도중에 떨리면서  올라간다고 해야 되나  말로 설명하기가  이상한데  보통 차들은 쇼바가 올라갈때 한번에 올라가서 내려오는데
이건 올라가면서 위아래로 상하운동을 하면서 올라간다고 해야되나 그런느낌을 받습니다.

이런 느낌으로는 쇼바라고 생각하는데 이렇게 또 쇼바가  고장확률이 너무 적고  혹시나 쇼바 작동을 하는데 방해하는 부품들이 있을까요 꼭 쇼바가 잘 안들어가는것 같습니다.. 

글이 굉장히 기네요  이제는 어디가서 고칠수도 없어요 투자한 돈도 있어서 너무 아깝기만 하고 

요약하자면  여러가지 수리후 쇼바신품 교체 했지만 신품 불량으로 다시 교체  그 외 여러가지 부품 교체

하지만  노면 방지턱이나 홈 파인곳을  충격이 심하고  빨리판  도로 같은 형태는 웅웅웅  거리면서 쇼바가 없는것 같이 전체에 진동 충격이 옵니다. 이제 어떤걸 정비해 봐야 될까요

 
답글입니다.
황경수 18-09-10 14:41
질문 주신 글을 보니, 참으로 속상하고 답답한 심정 이해가 갑니다.

2017년형 i30 PD나 i30 N TCR를 제외한 이전 년도의 i30은, 연도별로 FD, CW, GD가 있는데요. 특히, 2014년형은 GD모델이 있습니다. 따라서, GD를 기준으로 답글을 드립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차량은, 현가장치(SUSPENSION SYSTEM)에 주행 중 비정상적으로 바운싱과 피칭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러한 이상을 발생하는 원인 중에는, 
중고로 차량을 구입하셨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절대 그럴 리는 없겠지만, 원인의 한 요소로만 말씀드리자면, 먼저 차량 사용자 분이

1. 서스펜션 튜닝이나 사고에 의한, 비순정 스프링으로 교체 또는 다운스프링의 사용 또는 순정스프링 절단 다운스프링, 댐퍼 조합 그리고 일체형 서스펜션 등을 사용하신 경우에 이런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이 경우는 정비업체에서 유자격 정비사 분에 의한 현가 스프링을 확인해보시면 쉽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꼭 한 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2. 불특정 원인에 의해서 차체자세 제어 장치(ESC; Electronic Stability Control)의 통신 기능 등에 문제가 발생해서, 드라이브 모드가 ECO 모드, SPORT모드로 변경되지 않고 NORMAL모드로 고정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심각한 고장에 의해서 SPORT모드로 고정된 경우 -> 이 경우는 정비업체에서 차체자세 제어 장치(ESC; Electronic Stability Control)의 점검 및 이와 관련된 샤시통합제어시스템(VSM; Vehicle Stability Management)에 대한 정밀한 점검(유자격 정비사에 의한 전문진단기로 통한 점검 뿐만 아니라 육안 검사도 포함한 점검)도 함께 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상기해 드린 내용에 따라 잘 점검과 수리 받으시길 바라면서,
환절기에 건강하시고,
안전하고 행복한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상담위원 황 경수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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